온라인 플랫폼 속 장애인 학대 대응 방안 논의 제34회 전국 장애인복지학술대회 성료
광주광역시장애인재활협회(회장 나종만)는 12월 17일(수) 오후 2시, 광주광역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온라인 플랫폼 기반 장애인 학대 실태와 대응 방향’을 주제로 제34회 전국 장애인복지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장애인과 장애인 복지 종사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디지털 환경 변화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장애인 대상 온라인 학대와 인권침해 문제를 공유하고, 예방과 대응을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논의했다. 주제발표에서는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동기 교수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장애인 학대의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고, 기
삼성전자, 고객 혜택 강화한 ‘2026 삼성전자 세일 페스타’ 개최
삼성전자가 새로운 한 해를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오는 1월 1일부터 31일까지 ‘2026 삼성전자 세일 페스타(이하 2026 삼세페)’를 개최한다. 올해 6회차를 맞은 ‘2026 삼세페’는 가전·모바일·IT 제품을 대상으로 전국 삼성전자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특히 ‘2026 삼세페’에서는 ‘AI 구독클럽’의 인기와 1월에 몰리는 혼수·입주·이사 수요 트렌드에 맞춰 고객 혜택을 대폭 강화했다. ‘구독 트리플 혜택’… ‘AI 구독클럽’으로 구매하면 혜택이 3배 삼성전자는 ‘2026 삼세페’에서 여러 품목을 함께 구매하
에이수스, 사무·가정용으로 설계된 미니PC ‘ExpertCenter PB64’ 출시
IT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 에이수스 코리아(오픈플랫폼 커머셜 비즈니스그룹 지사장 강인석, 이하 에이수스)는 다양한 I/O 포트와 강력한 성능으로 비즈니스 및 가정 환경에 모두 적합한 ‘ExpertCenter PB64’를 출시했다. 에이수스 ExpertCenter PB64는 175x175x44.2mm의 콤팩트한 사이즈에 1.35L의 부피를 가진 미니PC임에도 불구하고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시리즈2)를 탑재해 강력한 퍼포먼스를 구현한다. 35~65W로 구동되는 프로세서는 저전력 기반의 효율적인 성능을 제공하며, 기본으로 2개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사단법인 박약회(薄約會)가 1987년 7월에 결성됐으니 어언 38년의 성상이 흘렀다. 현재 국내외 26개 지회가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오늘은 임시 총회 및 회장 취임식이 열렸다.
서울 성동구 뚝섬에 소재하고 있는 안동빌딩 3층 대회의실에서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개최됐다.
인성을 중시하는 박약회이니 참석한 모든 분들의 모습이 그야말로 안온하고 화평스럽게 보인다.
지난 4월 타계하신 이용태 회장님이 시간만 나면 '나는 행복하다'란 말을 되뇌어야 한다고 강조하시던 말씀이 눈에 선하다.
이용태 회장님께 묵념을 올리면서 숙연한 마음에 눈시울이 붉어졌다. 필자는 적어도 석삼년은 이렇게 지내야 할 것만 같다. 병석에 계셔서 읽지 못하신 글은 1주년 때 글을 쓰려고 하고 있다.
이날 행사 진행은 권원오 부회장께서 하셨다. 내빈소개는 김종길 수석부회장께서 유려하게 진행해 회원분들의 박수가 이어졌다.
이어서 의성김씨 학봉 종손인 김종길 수석 부회장께서 이용태 회장님의 뒤를 이어 제3대 회장으로, 권원오 부회장께서 수석 부회장으로 취임하셨다.
신임 회장 취임에 축사를 하신 몇분만 소개 한다. 심우영 전 총무처 장관께서는 인간애와 실천을 강조하셨다. 김병일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 이사장님은 3대 회장이 되신 김종길 회장님의 높은 인격을 극찬하셨다.
김광림 새마을운동중앙회 회장께서는 생전의 이용태 회장님께서 퇴계의 경사상과 인성에 대한 명강의로 기립박수를 받으셨다는 말씀을 하셨다.
김형동 지역구(안동, 예천) 국회의원께서도 자리를 빛내 주셨다.

故 이용태 회장님의 그늘이 워낙 크기만 했던 박약회는 이날 회원 모두가 진력(盡力)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하기도 했다.
이용태 회장님의 장남 이홍순님은 아버지의 빈자리가 너무나 크다고 하여 숙연한 마음이 일었다.
필자는 박약회는 우리나라 역사에서 3번째의 정신문화로 강조하고 싶다.
먼저 원효 화쟁사상을 근간으로 한 '화랑정신'은 신라 1000년 문화의 꽃을 피웠다.
그리고 현대사의 중추적 의식혁명은 '새마을운동'일 것이다. 이는 박정희 정신으로 5천년 가난을 이겨내고 저개발국에서 단번에 선진국으로 도약한 것은 인류역사에 처음 있는 일이다.
이는 ''짚신에서 최고급 구두''까지 신게 된 코리아의 기적이다.
그리고 향후 우리나라가 미국의 바톤을 이어서 지구 최강 리더국이 되기 위해서는 '박약회의 아카데미 정신'이 필요하다고 단언하고 싶다.
우리 모두는 그 밀알을 심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이어서 자부심을 가져도 좋을 듯하다.
오늘 경향각지에서 오신 모든 회원님의 평안을 빈다. '돈벽락 식당'에서 맛있는 식사는 신임이사이신 이홍수님께서 쾌척(快擲)하여 주셨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매월 두번째 목욕일은 박약회 '행복아카데미 강좌'가 개최됩니다. 명성 있는 강사를 모셔서 유익한 특강도 합니다. 부디 많이 동참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3대 회장으로 취임하신 김종길 회장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글쓴이 : 이경국 (박약회 운영위원)